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모리타니안

    1)  정보와 캐릭터

     

    케빈 맥도널드 감독의 2021년 법정 드라마인 모리타니안은 모하메드우 울드 슬라히의 회고록 "관타나모 일기"를 바탕으로 9/11 이후 시대에 대한 흥미로운 영화적 탐구입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서 9/11 이후 혼란스러웠던 당시 미국 사회를 잘 보여줍니다. 9/11 이후 당시 미국에서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충격과 트라우마로 살아갔을지를 영화를 통해 간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억울하게 누명을 쓴 사람들의 모습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주요 출연진은 변호사 낸시 홀랜더 역의 조디 포스터, 테리 던컨 역의 셰일린 우들리, 스튜어트 카우치 중령 역의 베네딕트 컴버배치, 모하메드우 울드 슬라히 역의 타하르 라힘 등입니다. 낸시 올랜더에 대한 조디 포스터의 묘사는 9/11 테러에 연루되었다는 혐의로부터 슬라히를 변호하기 위한 변호사의 헌신을 잘 담아낸 것입니다. 셰일린 우들리는 슬라히의 친구인 테리 던컨 역을 맡아 수감자의 삶에 인간적인 연결고리를 제공합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는 스튜어트 카우치 중령 역을 맡아 슬라히를 기소하는 도덕적 복잡성에 대해 고심하며 다차원적인 캐릭터를 만들어냅니다. 타하르 라힘이 모하메드우 울드 슬라히 역을 맡아 보여준 연기는 관타나모 수용소에 부당하게 억류된 한 남자의 회복력과 인간성을 가슴 아프게 묘사하고 있습니다. 

     

     

     

     

     

     

     

    2) 줄거리


    '모리타니안'은 테러와의 전쟁을 배경으로 모하메드우 울드 슬라히가 관타나모 만에서 겪은 참혹한 경험의 실화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슬라히의 포로 생활과 변호사 낸시 홀랜더가 이끄는 법적 싸움, 군 검사였던 스튜어트 카우치 중령의 내분 사이에 서사가 짜여집니다. 9/11 테러 사건과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슬라히는 잔인한 심문과 비인간적인 상태를 견뎌냅니다. 낸시 올랜더는 장기 구금에 대한 미국 정부의 정당성에 이의를 제기하며 변호에 나섰습니다. 처음에는 슬라히를 기소하는데 전념했던 스튜어트 카우치 중령은 수감자에게 가해진 고문의 정도를 밝히며 도덕적 각성을 하게 됩니다. 영화는 9/11 이후의 군사적 정의, 윤리적 딜레마, 진실 추구의 복잡성을 관객들이 목격하게 하는 렌즈가 되며, 이를 통해 9/11 이후의 군사적 정의, 윤리적 딜레마, 진실 추구의 복잡성을 영화는 조명합니다. 9/11 테러를 통해서 많은 미국인들의 분노가 영화에 잘 녹아져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죄가 없는 사람들이 겪었을 고통과 슬픔도 조명합니다. 연기자들의 탄탄한 연기력은 실제 일어난 사건을 잘 묘사하고 있습니다. 억울하게 잡혀서 감옥에서 참혹한 고통을 겪었을 슬라히를 변호사 낸시 홀랜더가 위로해 주고 변호해 주는 장면을 통해서 통쾌함을 보여줍니다. 각 등장인물들의 심리 상태와 당시의 어두운 배경을 잘 보여줍니다. 

     

    3) 감상평


    '더 모리타니안'은 법정극 장르를 뛰어넘는 강력한 영화적 경험으로 정의와 도덕, 인간의 회복력에 대한 사유를 불러일으키는 서사를 담고 있으며, 낸시 홀랜더에 대한 조디 포스터의 묘사는 난해한 법적 환경 속에서 원칙을 지키려는 변호사의 결의를 담아내고 있습니다.모하메드우 울드 슬라히 역의 타하르 라힘의 연기는 상상할 수 없는 고난을 견뎌낸 인물에게 인류애를 불어넣어 줍니다.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스튜어트 카우치 중령은 도덕적 성찰의 층을 더해 9/11 이후 군사사법과 관련된 사람들이 직면한 내적 투쟁을 보여줍니다. 영화의 서사적 페이스는 관객들을 몰입하게 하고, 슬라히의 구금 전 생활에 대한 탐구는 그의 관타나모 경험과 가슴 아픈 대조를 제공합니다. 각 등장인물들의 고뇌와 대조적인 모습들은 영화의 몰입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인간이라면 느낄 수 있는 동정심과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사람의 인권이나 자유를 무시하는 이기심을 대조적으로 보여줍니다. 9/11이 일어난지도 20년이 지났지만 아직 해결되지 않은 많은 일들이 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줍니다. 자유주의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지만 미국에서도 자행되는 일들을 보면 아직 인간의 인권이 보장되기에는 시간이 필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감옥에서 겪어야 했을 고통을 과연 누가 위로해주고 보상해 줄 수 있을지 하는 생각이 머릿속에 계속 남았습니다. 
     

     

     

    반응형